사무용 노트북 고를 때 잘 확인하면 좋은 것들
노트북 PC를 구매할 때 보는 것들
사람들은 노트북 PC를 구매할 때 어떤 것을 보고 구매할까요?
- 사용 목적 - 게임용 or 사무용
- CPU, RAM, SSD, HDD 와 같은 핵심 부품의 스펙
- 화면의 크기
- OS - Mac이냐 Windows PC냐
- 노트북의 무게
- 노트북의 가격
- 제조사의 브랜드
대략 이런 것들을 보고 구매를 할 것입니다. 모두 중요한 요소이고 용도와 예산과 취향에 맞게 고르고 구매를 합니다.
살면서 노트북 PC 구매를 10회 이상은 한 것 같은데 그 동안의 경험으로 이 외에도 살펴보면 좋겠다 싶은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추가적으로 잘 확인하면 좋은 것들
화면(디스플레이)
화면은 크기 외에도 볼 것들이 있습니다.
- 밝기
밝기인데 밝은 환경에서 작업할 일이 많다면 400nits 이상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글레어 / 안티글레어 패널
선명함을 원하면 글레어, 반사되는 것이 싫다면 안티글레어(또는 저반사)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화면비
영상 감상 위주라면 16:9가 좋지만 작업 시 세로로 보여지는 정보가 많은 것이 좋다면 16:10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전기의 무게
보통 판매 사이트에는 노트북의 무게 만을 표기하는데 노트북의 무게만큼 중요한 것이 충전 어댑터의 무게입니다. 노트북을 가지고 다닐 때 충전기도 같이 가지고 다니기 때문에 무게가 중요하다면 어댑터 무게도 꼭 확인하세요.
요즘은 PD 충전을 지원하는 노트북 PC가 많기 때문에 PD 충전을 지원하는 제품을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PD 충전기 하나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그리고 노트북 PC까지 충전할 수 있어서 짐을 줄일 수 있습니다.
포트의 구성
요즘 나오는 노트북 중에는 포트가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얇게 나오는 노트북이 더 그런 편인데 USB-A 포트나 LAN포트, HDMI 포트를 생략한 제품이라면 추가적으로 젠더나 허브를 챙겨 다녀야 할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순간에 젠더를 찾느라 당황하는 것을 피하고 싶다면 내장 포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보드와 터치 패드의 배치
노트북 PC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입력 장치의 배치입니다.
저는 데스크톱 PC를 쓸 때도 숫자 키가 없는 텐키리스(87키)만을 고집하기 때문에 노트북을 구매할 때도 숫자 키가 없는 배열을 선호합니다.

보통 이런 배열이죠. 15인치 이상의 노트북 PC는 숫자 키가 포함된 배열이 많기 때문에 보통 14인치 이하의 노트북을 구매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숫자 키를 잘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숫자 키 유무를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숫자 키가 있다고 하더라도 터치 패드의 배치까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터치 패드가 전체의 중앙에 위치한 기기도 있고

이렇게 터치 패드가 숫자 키를 제외한 영역의 중앙에 위치한 기기도 있습니다.
두 배치 이렇게 배치한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은 하지만 본인의 타이핑 습관에 맞게 잘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핑할 때 터치 패드에 손바닥이 닿아서 불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트북 PC같은 일체형 기기는 부분을 교체할 수가 없습니다. 구매할 때 잘 알아보고 구매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