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에서 벗어나 보자 - (1) 비강 확장기
나에게도 코골이가?
내가 잠 잘 때 코를 골까? 얼마나 골면서 잘까? 혼자 살 때는 고민해 본 적 없는 주제입니다. 하지만 결혼을 하고 나서 나도 코를 골면서 자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녹음해서 들려주지 않으면 그 정도가 얼마나 되는지 모릅니다.
다행이라고 해야 할 지 지병으로 부정맥을 가지고 있었고 부정맥의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 중에 '수면다원검사'를 받을 기회가 생겼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중에 수면 중 호흡 상태(무호흡, 저호흡), 뇌파, 산소포화도, 심전도 등을 측정해 수면 무호흡증, 코골이, 기면증 등 다양한 수면 질환을 진단하는 표준 검사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 약간의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이 있음이 확인되었으나 양압기 사용의 처방을 할 정도는 아니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코골이를 완화하고 싶다
아내의 말에 따르면 코골이가 그리 심하진 않지만 그 불규칙한 코 고는 소리와 숨을 멈췄다 하는 푸~ 하는 소리가 본인의 잠을 깨우는 데는 분명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혼자 자는 것이 아니니 뭔가 방법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코골이 완화에 좋다고 하는 제품들을 찾아보았습니다.
- 양압기
- 수면 자세 교정 용품
- 코골이 방지 스프레이
- 입 벌림 방지 패드(테이프)
- 구강 내 장치
- 노즈 밴드
- 비강 확장기
- 머리 전체를 감싸는 입 벌림 방지 밴드
여러 가지 많은 제품들을 찾을 수 있었는데 이 중에서 간단한 것부터 시도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최대한 간단하면서 매일 사용하기 좋은 방식을 고려해보니 처음 시도해 볼만한 장치는 '비강 확장기'였습니다.
마그네틱 비강 확장기

구매한 제품은 자석의 인력을 이용하여 비강을 확장한다는 마그네틱 비강 확장기였습니다.

이렇게 플라스틱 케이스와 함께 제공이 되며 가격은 개당 1000원 대에서 4000원 대에 판매되고 있는 저렴한 제품입니다. 맞습니다. 가격이 제품 선정에 큰 영향을 줬습니다.
네이버, 쿠팡, 토스, 카카오 등 여러 플랫폼에서 검색하면 1개, 2개, 10개 등 묶음으로 판매하는 상품이 있는데 가격을 잘 비교해 보고 저렴한 것으로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강 확장기 본 품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상당히 작고 간단한 구조이며 다른 비강 확장기에 비해 코에 들어가는 부위가 작아서 부담이 적습니다.
마그네틱 비강 확장기 사용 후기
비강 확장기를 사용해 보니 코골이에 효과가 있었을까요? 저는 사실 자느라 몰랐지만 아내의 목격담으로는 조금은 효과가 있는 것 같다고 합니다. 정확하게 수치화 할 수는 없지만 코 고는 소리와 푸~ 하는 소리로 깨는 횟수가 확실히 줄었고 제가 먼저 잠들었을 때도 안 했을 때보다 듣기 싫은 소리를 내는 게 조금은 줄었다고 합니다.
이 제품의 장단점을 적어봅니다.
장점
- 저렴한 가격
- 간단한 구조와 크기로 소지하기 쉬움
- 사용하기 쉬움
- 크게 불편하지 않는 착용 감
아쉬운 점
- 작고 투명해서 수면 중에 빠지면 찾기가 어려움
- 재질 특성 상 점점 갈변 현상 나타남
- 쉽게 부러져 버리는 약한 보관 케이스
코골이의 원인은 다양하고 개개인이 갖은 신체적 특징이 모두 달라서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제품을 추천할 수는 없습니다.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다른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또 후기를 남겨 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