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변기 손잡이(레버) 교체하기

불편한 변기 손잡이(레버) 교체하기

변기 손잡이를 바꿔보자

부모님 댁의 변기 레버는 손으로 꾹 밀어 넣는 버튼식입니다. 이 버튼식 레버는 보기에는 깔끔하지만 손으로 누르려면 힘을 많이 줘야 하고 가끔 누를 때 손톱이 걸리면 아주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이 버튼식 레버를 아래로 눌러 내리는 레버로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문제의 버튼식 레버입니다. 손톱이 걸릴까 봐 조심해서 눌러줘야 합니다.

교체하기 위해 가져온 레버입니다. 집에서도 교체를 해 봤기 때문에 같은 제품으로 구매해서 가져왔습니다. 가격은 개당 2천 원 정도였습니다.

가볍게 교체할 생각으로 변기 물통의 뚜껑을 열어 젖혔는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변기 모양이 육각형인데 레버가 하필 좁은 면에 달려서 모양이 다릅니다. 버튼에 연결된 막대가 1자가 아닌 구부러진 형태라서 준비해 온 레버로 교체가 불가능했던 거죠. 변기 물통 내부를 미리 살펴보지 않아 생긴 일입니다. 가져온 레버는 설치해도 제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아쉽지만 포기해야 합니다.

언제 또 내려와서 고치나 생각하다가 문득 가열해서 '구부리면 쓸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얼마 하지 않는 제품이니 못 쓰게 돼도 크게 아쉬울 것 같지 않으니 한 번 해 봐야겠습니다.

가스 토치를 찾아 준비했습니다.

실패하면 버릴 생각으로 토치로 열을 가해서 구부려 봤습니다. 다행히 플라스틱은 쉽게 불이 붙지 않는 재질이고 단단했습니다. 어느 정도 가열해서 단단한 플라스틱이 말랑말랑 해 졌을 때 살짝 구부려 봤습니다. 오! 생각보다 원하는 각도로 변형이 됩니다.

그 결과는

성공일까요? 모르겠습니다. 일단 그럴듯하게 구부러지긴 했는데 좀 짧아 보이기도 하고... 플라스틱이 식으니 이전처럼 단단해지긴 했습니다.

벽 쪽의 수도를 잠그고 변기 수조를 비운 뒤에 일단 달아 봅니다.
변기 레버는 안쪽이든 바깥쪽이든 잡아서 돌릴 수 있는 부분을 풀어주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분리를 하면 변기 물통에 동그라미 또는 네모 모양 구멍이 나오는데 새로 구매한 레버에는 각 구멍 모양에 맞게 깨울 수 있는 부품이 들어 있으니 잘 맞춰서 조여 주기만 하면 됩니다.

새 레버를 달아봤습니다.

일단 레버가 적당히 잘 꺾여서 변기 물통의 부표?(부이?)와 간섭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여기까지는 좋네요.

문제는 기존보다 막대가 조금 짧아 보인다는 건데... 이건 구슬 줄을 연결해 봐야 알 수 있겠습니다.

구슬 줄을 조절해가면서 연결해서 물이 잘 내려가는 길이를 찾았습니다. 다행히 물도 잘 내려가고 누르는 느낌도 부드러웠습니다.

물이 잘 내려가는 것을 확인하고 변기 물통의 뚜껑을 닫아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이렇게 한 쪽 화장실의 변기는 한 번에 작업이 되었는데 두 번째 화장실의 변기는 작업에 애를 조금 먹었습니다. 변기 레버의 막대 부분을 기울이는 부분이 문제였는데요. 이 기울어지는 각도에 따라 물통을 막는 마개가 열려서 다시 닫히지 않거나 열렸다 바로 닫혀버리는 현상이 생겨서 최적의 각도를 찾아 몇 번 작업해야 했습니다.
처음 작업 할 때 우연히 그 각도가 잘 맞았었나 봅니다.

반품과 재 구매를 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Read more

시골집의 오래 된 전등 교체하기

시골집의 오래 된 전등 교체하기

어두워진 전등 부모님 댁을 방문하다가 문득 전등이 많이 어둡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7년 전쯤에 LED 전등으로 교체를 하긴 했는데 당시에 충분히 밝은 등으로 교체하지 않았던 것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거실 외에 주방 등도 어두워서 같이 교체 할 생각으로 미리 주문을 해 놓고 내려가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120W 거실 등(약 5만원), 60W 주방용

코골이에서 벗어나 보자 - (1) 비강 확장기

코골이에서 벗어나 보자 - (1) 비강 확장기

나에게도 코골이가? 내가 잠 잘 때 코를 골까? 얼마나 골면서 잘까? 혼자 살 때는 고민해 본 적 없는 주제입니다. 하지만 결혼을 하고 나서 나도 코를 골면서 자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녹음해서 들려주지 않으면 그 정도가 얼마나 되는지 모릅니다. 다행이라고 해야 할 지 지병으로 부정맥을 가지고 있었고 부정맥의 원인을

Windows에서 클립보드를 더 스마트하게 사용하기

Windows에서 클립보드를 더 스마트하게 사용하기

클립보드 Windows 환경에서 클립보드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죠. 복사해서 붙여 넣기(복붙)나 잘라 내기를 하면 반드시 거쳐가야 하는 임시 저장소가 바로 클립보드입니다. 복사하기(Ctrl+C), 잘라내기(Ctrl+X) 명령을 사용하면 원하는 내용이 클립보드에 저장이 되는데 직전에 실행한 하나의 내용만 저장하기 때문에 두 가지 내용을 번갈아가며 입력하거나 서너 가지